<!--Can't find substitution for tag [post.title]--> | 샤랄라의 걷는 음악
샤랄라의 걷는 음악
샤랄라의 걷는 음악으로 감성적인 음악 리뷰,음악에서 들려주는 가사와 멜로디로 독자와 공감하기^^

📼 타임머신 타고 90년대로 GO! GO!

"응답하라 1990! 삐삐 치고 워크맨 듣던 그 시절, 당신의 플레이리스트 1위는 무엇이었나요? 다시 듣는 90년대 명곡 16곡과 특별한 비하인드 스토리."
안녕하세요, '샤랄라의 걷는 음악'을 찾아주셔서 반가워요^^

📼 타임머신 타고 90년대로 GO! GO!

X세대의 열광과 낭만이 가득했던 그 시절, 우리를 울고 웃게 한 명곡 16선

안녕하세요! 오늘은 먼지 쌓인 카세트테이프를 꺼내는 마음으로, 1990년대의 찬란했던 가요계로 여행을 떠나보려 합니다. 힙합의 태동부터 감성 발라드, 댄스 음악의 황금기까지! 지금 들어도 전혀 촌스럽지 않은 명곡들과 함께 그 시절의 온도와 습도를 느껴보세요. 샤랄라가 전하는 특별한 한마디와 함께 추억 속으로 빠져볼까요?



1. 서태지와 아이들 - 난 알아요 (1992)

대한민국 대중음악사는 이 곡 전과 후로 나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랩과 댄스, 그리고 락적인 요소가 결합된 이 곡은 당시 기성세대에게는 충격을, 청소년들에게는 해방감을 선사했습니다. 회오리 춤과 상표를 떼지 않은 모자는 그 시절 최고의 힙함이었죠.

✨ 샤랄라의 한마디: "TV 가요 프로그램 심정위원들의 낮은 점수를 비웃듯 세상을 뒤집어버린 그 짜릿함! 변화는 언제나 '난 알아요'라는 확신에서 시작되는 법이죠."

▶ '난 알아요' 감상하기

2. 자자 - Bus 안에서 (1996)

전주만 들어도 어깨가 들썩이는 국민 댄스곡입니다. "버스 안에서 우연히 앉은 그대 옆모습에~"라는 가사는 당시 풋풋한 썸의 정석을 보여주죠. 혼성 그룹 특유의 에너지와 시원시원한 가창력이 돋보이는 곡입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요즘은 앱으로 만난다지만, 예전엔 버스 뒷자리 창가 쪽이 최고의 소개팅 장소였다는 사실! 용기 낸 자만이 사랑을 쟁취하던 아날로그 로맨스가 그리워요."

▶ 'Bus 안에서' 감상하기

3. 쿨 - 작은 기다림 (1994)

쿨 하면 여름 댄스곡이 먼저 떠오르지만, 데뷔 초 이들의 감성적인 발라드는 정말 독보적이었습니다. 이재훈의 미성과 유리(당시 유채영)의 조합은 애절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이별 후에야 깨닫는 그 미안함을 '작은 기다림'이라 말하는 역설. 비 오는 창밖을 보며 이어폰 한쪽씩 나눠 끼고 듣고 싶은 노래예요."

▶ '작은 기다림' 감상하기

4. 김성재 - 말하자면 (1995)

듀스의 멤버에서 솔로로 변신했던 김성재. 그의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던 이 곡은 지금 들어도 사운드와 패션이 너무나 트렌디합니다. 하키복 스타일의 의상과 여유 넘치는 무대 매너는 영원한 아이콘으로 남았습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말하자면 너를 사랑하고 있다는 말이야~ 이 짧은 고백이 왜 이리도 아련할까요? 시대를 앞서간 천재의 뒷모습이 늘 그리운 곡입니다."

▶ '말하자면' 감상하기

5. 서지원 - 내 눈물 모아 (1996)

정재형이 작곡한 이 곡은 90년대 발라드의 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맑고 깨끗한 서지원의 음색이 슬픈 가사와 만나 듣는 이의 마음을 울립니다. 여전히 많은 후배 가수가 커버하는 불후의 명곡이죠.

✨ 샤랄라의 한마디: "눈물을 모아 하늘에 보내면 사랑이 다시 돌아올까요? 너무나 일찍 별이 된 그의 목소리가 오늘따라 더 맑고 슬프게 들리네요."

▶ '내 눈물 모아' 감상하기

6. 양준일 - 리베카 (1991)

'슈가맨'을 통해 재소환되며 '탑골 지디'라는 별명을 얻은 양준일. 당시에는 생소했던 중성적인 매력과 세련된 안무가 돋보이는 곡입니다. 90년대 초반의 파격적인 뉴잭스윙 비트가 인상적입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세상이 나를 몰라봐줘도 꿋꿋이 내 길을 걷는 태도. '리베카'는 단순히 사람의 이름이 아니라 우리가 지켜야 할 예술적 자존심이 아닐까요?"

▶ '리베카' 감상하기

7. 지누션 - 말해줘 (1997)

YG 패밀리의 시작을 알린 곡이자, 엄정화의 피처링이 신의 한 수였던 곡입니다.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운 안무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힙합을 대중화시킨 일등 공신입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답답한 가슴을 뻥 뚫어주는 지누션의 랩! '사랑한다 말해줘'라고 당당히 요구하는 그 힙한 에너지가 필요한 날 추천해요."

▶ '말해줘' 감상하기

8. 신성우 - 서시 (1994)

'테리우스'라는 수식어가 가장 잘 어울렸던 락커 신성우. 그의 거친 허스키 보이스와 폭발적인 고음이 담긴 '서시'는 노래방에서 남성들의 자존심을 건 선곡 리스트 1순위였습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해가 지기 전에 가야 한다는 그 비장함. 친구들과 어깨동무하고 목청 터져라 부르던 그 시절의 낭만이 그립네요."

▶ '서시' 감상하기

9. 김돈규 - 나만의 슬픔 (1996)

015B의 객원 보컬로도 유명한 김돈규의 솔로 대표곡입니다. 가슴 절절한 가사와 애잔한 선율은 90년대 중반 발라드 특유의 깊은 감성을 대변합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내가 없는 세상에서도 행복하길 바라는 지독한 사랑. 가사가 너무 아파서 차마 다 듣기 힘들 때도 있는, 진정한 슬픔의 미학이에요."

▶ '나만의 슬픔' 감상하기

10. 양파 - 애송이의 사랑 (1996)

고등학생이라는 어린 나이가 믿기지 않는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데뷔와 동시에 차트를 점령한 양파. 서정적인 멜로디에 담긴 소녀의 풋풋하지만 깊은 사랑 이야기가 매력적입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애송이라고 무시하지 마세요! 그 시절 우리가 했던 사랑은 세상 그 누구보다 진지하고 뜨거웠으니까요."

▶ '애송이의 사랑' 감상하기

11. 노이즈 - 너에게 원한건 (1993)

세련된 하우스 비트와 정갈한 댄스로 90년대 초반을 풍미한 노이즈. "너에게 원한 건~"으로 시작되는 후렴구는 당시 길거리 어디에서나 들려오던 마법 같은 멜로디였습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가벼운 듯하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그루브! 어깨를 들썩이며 추억의 스텝을 밟아보고 싶게 만드는 마법의 주문 같아요."

▶ '너에게 원한 건' 감상하기

12. 업타운 - 다시 만나줘 (1997)

정통 힙합과 R&B를 표방하며 등장한 업타운. 윤미래(Tasha)의 보석 같은 목소리를 처음 발견하게 해준 소중한 곡이기도 합니다. 그루브 넘치는 비트가 일품이죠.

✨ 샤랄라의 한마디: "K-힙합의 뿌리를 찾아서! 소울 가득한 윤미래의 보이스는 지금 들어도 소름 돋을 만큼 완벽해요."

▶ '다시 만나줘' 감상하기

13. 스페이스 A - 주홍글씨 (1998)

강렬한 유로댄스 비트와 파워풀한 여성 보컬이 조화를 이룬 곡입니다. 노래방에서 분위기를 띄울 때 빠질 수 없는 '고음 종결' 댄스곡으로 사랑받았습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속 시원한 가창력으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싶을 때! '주홍글씨'처럼 잊히지 않는 강렬한 리듬에 몸을 맡겨보세요."

▶ '주홍글씨' 감상하기

14. R.ef - 이별 공식 (1995)

"이별 장면에서는 항상 비가 오지~"라는 가사로 유명한 이 곡은 밝은 멜로디에 슬픈 가사를 담는 '90년대식 반전 댄스곡'의 정석입니다. 세 멤버의 조화가 완벽했던 팀이었죠.

✨ 샤랄라의 한마디: "공식처럼 정해진 이별은 없지만, 이 노래만큼은 우리 마음속에 영원한 '흥'의 공식으로 남을 거예요."

▶ '이별 공식' 감상하기

15. 원타임 - 1tym (1998)

YG 엔터테인먼트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한 그룹 원타임의 데뷔곡입니다. 세련된 힙합 비트와 각 멤버의 개성 있는 래핑은 당시 청소년들에게 엄청난 동경의 대상이었습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One for the money, Two for the show! 힙합이 가장 순수하고 뜨거웠던 그 시절의 스웨그를 느껴보세요."

▶ '1tym' 감상하기

16. 영턱스클럽 - 정 (1996)

나이키 춤으로 대한민국을 흔들었던 영턱스클럽! 트로트풍의 멜로디에 힙합 비트를 섞은 독특한 구성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았습니다.

✨ 샤랄라의 한마디: "정이란 게 무엇인지~ 알다가도 모를 그 마음을 춤으로 승화시킨 그들. 90년대 혼성 그룹의 에너지는 정말 대단했어요!"

▶ '정' 감상하기

#90년대가요 #추억소환 #탑골공원 #레트로 #90s #플레이리스트 #띵곡 #서태지 #듀스 #쿨 #발라드추천 #댄스곡추천 #라디오감성 #샤랄라플레이리스트

음악은 시간을 되돌리는 가장 완벽한 방법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16곡이 여러분의 마음속 어딘가에 숨어있던 소중한 기억들을 깨우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추억은 가슴에 묻는 것이 아니라, 가끔 이렇게 꺼내어 함께 나누는 것이니까요.

© 2024 샤랄라의 감성 플레이리스트. All rights reserved.

댓글 쓰기